본문 바로가기
스포츠 정보

2023 FIFA 여자 월드컵 한국 대표팀 명단, 조편성, 일정, 중계

by 낭호 2023. 7. 11.

 

2023 FIFA 여자 월드컵이 노르웨이와 뉴질랜드의 개막전을 시작으로 일정을 시작했습니다. 한국 대표팀은 H조에 편성되어 독일, 모로코, 콜롬비아와 조별리그에서 16강 진출을 위해 다투게 됩니다. 7월 25일 콜롬비아와 첫 경기를 앞두고 컨디션 조절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2023 여자 월드컵의 중계는 TV로는 각 지상파 방송국에서 한국 대표팀의 경기를 모두 생중계할 예정이며, 각 방송사의 홈페이지나 앱을 통해서도 생중계를 시청할 수 있습니다. 

 

 2023 FIFA 여자 월드컵 한국 대표팀 명단

2023 FIFA 여자 월드컵을 대비한 마지막 평가전이었던 아이티전을 앞두고 한국 대표팀의 최종명단이 발표되었습니다. 주장 김혜리 선수를 필두로 유럽 무대를 휘저었던 지소연 선수 및 잉글랜드에서 뛰고 있는 조소현, 이금민 선수가 모두 포함되었고요.

오랜만에 대표팀에 합류한 박은선 선수가 최고참으로 팀의 중심을 잡게 되었고, 미국인 아버지와 한국인 어머니를 둔 케이시 유진 페어 선수가 막내로 월드컵에 참가합니다. 재밌게도 최고참과 막내가 팀에서 키로는 1등과 2등이네요.

현 대표팀의 주축은 한국 여자 축구의 황금세대라고 할 수 있는데요. 지난해에는 아시안컵 준우승이라는 사상 최고 성적을 올리기도 하였습니다. 에이스 이민아 선수가 부상으로 빠지게 된 것은 아쉽지만 어쩌면 이들의 마지막 월드컵이 될 가능성이 높은 만큼 후회 없는 경기 펼치길 바래봅니다.

여자-월드컵-한국-축구-대표팀-명단
2023 여자 월드컵 한국 대표팀 명단

출정식을 겸해 열렸던 아이티전 선발 명단이 한국의 베스트 11이 될 가능성이 높은데요. 지소연 선수의 페널티킥 득점과 장슬기 선수의 그림 같은 중거리슛으로 한국이 2대 1로 승리했습니다. 이 경기에서는 전반전에는 3-5-2, 후반전에는 4-4-2 전술이 사용되었는데요. 2골이 모두 후반전에 나오는 등 후반전의 경기력이 더 좋았습니다. 

아이티전의 선발 명단은 공격수 최유리(11번), 손화연(7번), 공격형 미드필더 지소연(10번), 중앙 미드필더 조소현(8번), 이금민(9번), 윙백 장슬기(16번), 추효주(2번), 수비수 김혜리(20번), 심서연(4번), 임선주(6번), 골키퍼 김정미(18번) 선수였습니다. 후반전에 홍혜지(3번) 선수가 들어오면서 4백으로 전환되었고, 골문도 윤영글(1번) 선수가 무실점으로 지켜냈습니다.

여자-축구-아이티-하이라이트
여자 축구 아이티전 하이라이트 바로가기

 

 2023 FIFA 여자 월드컵 조편성

한국은 독일, 모로코, 콜롬비아와 함께 H조에 속해있습니다. 한국의 피파랭킹은 17위로 2위인 독일에 이어서 H조에서 두 번째로 높은데요. 25위의 콜롬비아와 72위의 모로코를 잡고 홀가분하게 독일과 경기를 하는 것이 가장 좋은 시나리오라고 할 수 있습니다. 

16강에 진출한다면 H조 1위는 F조 2위와, 그리고 H조 2위는 F조 1위와 맞붙게 됩니다. F조에서는 피파랭킹 5위인 프랑스와 8위 브라질이 조 1, 2위를 다툴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여자-월드컵-조편성
2023 FIFA 여자 월드컵 조편성

참고로 여자축구 피파랭킹 1위는 미국입니다. 2015년, 2019년 월드컵을 2회 연속으로 제패한 최강팀이고요. 3위가 스웨덴, 4위가 잉글랜드, 6위가 스페인입니다. 아시아에서는 일본이 11위로 가장 높고, 중국도 14위로 우리보다 위에 있습니다. 

 

 2023 FIFA 여자 월드컵 한국 대표팀 일정

7월 20일 뉴질랜드와 노르웨이의 개막전을 시작으로 2023 FIFA 여자 월드컵이 한 달간의 여정에 들어가는데요. 한국 대표팀은 가장 마지막 H조이기 때문에 개막 5일 후인 7월 25일에 첫 경기를 치르게 됩니다. 

콜롬비아와의 첫 경기는 7월 25일 화요일 오전 11시에 호주 시드니에서 펼쳐집니다. 콜롬비아는 지난 대회는 참가하지 못했지만, 2015년 대회에서는 16강에 진출하기도 한 남미의 다크호스입니다. 레알 마드리드 소속의 공격수 린다 카이세도가 가장 주의해야 할 선수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여자-월드컵-일정-콜롬비아

 

모로코와의 두 번째 경기는 7월 30일 일요일 오후 1시 30분에 호주 애들레이드에서 펼쳐집니다. 16강 진출을 위해 반드시 승리해야 하는 경기죠. 일요일 오후 경기라 전 국민이 큰 응원을 보낼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모로코는 여자 월드컵에는 첫 출전하는 팀인데요. 하지만 지난해 아프리카 네이션스컵에서 준우승을 차지하며 돌풍을 일으킨 바 있기 때문에 절대 방심해서는 안 되는 상대라 할 수 있습니다. 토트넘 소속의 공격수 로젤라 아야네 선수가 가장 요주의 대상입니다.

여자-월드컵-일정-모로코

 

독일과의 세 번째 경기는 8월 3일 목요일 저녁 7시에 호주 브리즈번에서 펼쳐집니다. 미국에 이은 세계 최강팀이기 때문에 쉽지 않은 경기가 예상되지만 공은 둥글기 때문에 끝까지 최선을 다해야 하겠습니다. 

독일은 지난 2019년 월드컵에서는 8강까지 진출했었고, 지난해 유로 대회에서는 준우승을 차지한 바 있습니다. 볼프스부르크 소속의 공격수 알렉산드라 포프가 가장 주의해야 하는 선수라고 할 수 있습니다. 독일의 주장 포프는 작년에 독일 최고의 축구 전문지 키커에서 남녀 모든 축구인들을 제치고 올해의 인물로 선정되기도 하였습니다. 

여자-월드컵-일정-독일

 

 2023 FIFA 여자 월드컵 중계

월드컵이기 때문에 SBS, KBS, MBC 지상파 3사가 모두 생중계에 나섭니다. 7월 20일 목요 오후 4시에 열리는 뉴질랜드와 노르웨이의 개막전은 KBS에서 중계합니다. 

한국 경기의 KBS 해설진은 이영표 위원과 전 여자 축구선수 주수진 위원이고요. SBS 해설진은 배성재 캐스터, 박지성 위원과 부상으로 대회에는 참가하지 못한 여자축구 간판스타 이민아 위원입니다. MBC는 김성주 아나운서, 서형욱 위원과 여자축구 레전드 전가을 선수가 중계를 담당합니다.

TV 중계는 한국의 조별리그 3경기를 지상파 3사가 모두 생중계를 할 예정이고, H조의 다른 팀 경기들은 나누어 중계합니다. 7월 24일 오후 5시 30분에 열리는 독일과 모로코의 경기는 KBS, 7월 30일 저녁 6시 30분에 열리는 독일과 콜롬비아의 경기는 MBC, 8월 3일 저녁 7시에 열리는 모로코와 콜롬비아의 경기도 MBC에서 중계합니다. 그밖에 SBS는 일본의 조별리그 3경기를 중계합니다.

☞ 여자 월드컵 각 방송사별 중계진 상세 정리

온라인으로는 각 지상파 방송사 홈페이지 및 앱의 라이브 방송을 통해 볼 수 있습니다. 온라인 라이브로는 여자 월드컵 거의 모든 경기를 생중계하니 다른 팀의 경기가 보고 싶은 분들은 홈페이지 또는 앱을 이용하면 되겠습니다.

 

< 관련 정보 모음 >

뮌헨-프리시즌-일정-중계
토트넘-프리시즌-일정-중계
PSG-프리시즌-일정-중계
PSG-전북-예매
맨시티-오픈-트레이닝-예매
AT마드리드-오픈-트레이닝-예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