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정보

가스레인지 점화 불량 시 우선 확인할 2가지

by 낭호 2023. 7. 17.

가스레인지가 어느 순간부터 갑자기 불이 켜지지 않아 당황하게 되는 순간들이 있습니다. 이러한 점화 불량 문제는 여러 가지 원인이 있을 수 있지만 약 80% 정도는 2가지 방법으로 해결이 가능합니다. 바로 점화플러그 청소와 건전지 교체인데요. 아래에서 좀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가스레인지 점화 불량 문제 해결 - 1. 점화 플러그 청소

가스레인지 점화 불량 문제는 점화 플러그 청소를 통해 해결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점화 플러그는 불꽃을 튀게 하여 가스에 불을 붙이는 장치입니다. 이 점화 플러그에 녹이 생기거나 음식물 등이 튀어 오염되게 되면 정상적으로 작동을 하지 않게 되는데요. 그러면 가스가 나오더라도 여기에 불을 붙일 점화 플러그의 불꽃이 튀지 않아 불이 켜지지 않게 됩니다. 

대표적으로 가스 나오는 소리가 '쉭~' 들리고 점화 장치 소리도 '딱딱딱' 크게 들리는데 불이 켜지지 않는 경우에는 점화 플러그의 문제일 확률이 높습니다. 또한 가스레인지의 다른 구에서는 불이 켜지는데 한 두 곳만 켜지지 않는 경우 역시 점화 플러그의 문제일 확률이 높습니다.

가스레인지-점화-플러그
가스레인지 점화 플러그

가스레인지 화구 둘레를 봤을 때 하얀색 피복으로 감싸져 있는 것이 점화 플러그입니다. 위에 쇠 부분을 칫솔, 철수세미, 사포 등을 통해 잘 닦아 묻어 있는 이물질이나 녹을 제거 해주면 됩니다. 청소 후 잘 말린 다음에 다시 불을 켜야 하고요. 청소하는 김에 점화 플러그 옆 쪽에 뾰족하게 솟아 나와있는 열전대도 같이 닦아주면 좋습니다.

 

 가스레인지 점화불량 문제 해결 - 2. 건전지 교체

점화 플러그를 청소한 후에도 불이 켜지지 않는다면 건전지 교체를 생각해 봐야 합니다. 건전지는 점화 플러그에 전력을 공급하는 역할을 하는데요. 건전지가 다 닳았으면 점화 플러그가 작동하지 않겠죠. 전력에 문제가 있는 경우에는 탁탁탁 소리가 느리고 약하게 들리거나 아예 들리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일부 빌트인 가스레인지의 경우에는 건전지가 아닌 전원 코드가 연결되어 있는 경우도 있는데요. 이 경우에는 전원 코드의 연결이 제대로 되어 있는지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가스레인지-건전지-교체
가스레인지 건전지 교체

가스레인지 뒤쪽을 보면 사진과 같이 건전지를 장착하는 곳이 보이는데요. 화구가 많은 경우에는 D형 건전지(R20) 2개가 사용되고, 화구가 적은 경우에는 C형 건전지(R14) 1개가 장착되어 있기도 합니다. 반드시 자신의 가스레인지에 장착되어 있는 건전지의 종류를 확인하고 같은 것을 구매하시기 바랍니다.

매립식 가스레인지의 경우에는 일자 드라이버 등을 아래 틈새에 넣어 들어 올리면 됩니다. 매립식의 경우 보통 가스레인지 하단부에 건전지가 위치하고 있습니다.

이 2가지 방법을 다 시도하고도 불이 켜지지 않는다면 점화 플러그가 낡아서 불꽃이 올바른 방향으로 튀지 않거나 내부 전원선에 문제가 있는 경우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점화기 자체가 고장일 가능성도 있고요. 이런 경우에는 개인이 해결하기는 어려우니 아래 제조사 홈페이지에서 A/S를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 SK 매직 A/S 신청하기

☞ 린나이 A/S 신청하기

이상 가스레인지 점화 불량 시 AS를 부르기 전에 우선 확인할 수 있는 2가지 방법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점화 플러그 청소만으로도 해결될 수 있으므로 먼저 건전지를 사기보다는 가스레인지 청소를 먼저 실시하는 것을 추천하면서 글을 마무리하겠습니다.

댓글